조선왕조 역대 왕들의 기록 초등학교 역사 공부

조선왕조 역대 왕들의 기록 초등학교 역사 공부

조선왕조 역대 왕들의 기록 초등학교 역사 공부

Blog Article


아울러 종족의 공동 이익이나 상호 부조를 위한 종계(宗契)주167가 운영되었다. 그러나 노비 중에는 토지나 가옥뿐만 아니라 다른 노비까지 소유한 자도 있었는데, 이는 법률로도 인정되었다. 특히 농장(農莊)을 관리하는 간복(幹僕)은 대단한 재산과 권세를 누리기도 하였다. 그리고 노비 중에는 공장으로 수공업에 종사하는 자도 있었고, 상업에 종사하는 자도 있었다.


소사는 진 秦나라 사람으로 이들 부부가 부는 퉁소 소리를 듣고 봉황이 찾아들었다고 한다. 명나라의 『삼재도회三才圖會』에는 퉁소를 불고 있는 소사 옆에 봉황이 있는 삽화가 등장하는데 이후 신선 설화집인 『열선전列仙傳』에는 소사가 용을, 농옥이 봉황을 타는 모습으로 그려져 신선과 같은 모습이 강조되었다. 소사가 탄 용은 봉황과 달리 구름을 양탄자처럼 깔고 있어 재미있다. 먹만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용의 전체적인 형태를 그리고, 농담을 조절하며 거친 파도와 자욱한 먹구름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독립협회의 활동은 중추원 개편을 담은 새 관제 반포까지 이끌어내 잠시나마 국민참정권을 실현하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독립협회가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정을 시행하려 한다는 공격을 받고 결국 강제 해산되었다. 1882년 임오군란 때 선혜청 당상 민겸호 등 민씨 인물 상당수가 살해당한 이후에 이들은 친청노선을 선택하여 개화당의 급진 개화운동에 반대하며 청에 의존하였다. 갑신정변에 이어 동학농민운동에 대해서도 이들은 청에 군대 파견을 요청하였다. 이에 농민들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농민항쟁을 일으켜 저항하였다. 정조 재위 초기에는 당하관의 집단적 자율권을 인정하여 이조 낭관의 통청권을 일시 부활하였으나, 재위 중반에 이를 다시 폐지하고 재상의 권한을 강화하였다.


호구 조사의 주목적인 장정 파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1413~1416년(태종 13~16)에는 호패법주11도 시행하였다. 인구 증가와 감소는 다른 전근대 사회들과 마찬가지로 출생률보다는 주로 사망률에 따라 결정되었다. 출생률과 사망률이 모두 높았으나, 대체로 출생률이 사망률보다 조금 더 높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다만 16, 17세기를 중심으로 날씨가 추웠던 해가 많았고, 그 결과 기근과 전염병이 유행한 때도 많아 인구감소가 자주 일어났다.


신진사대부층의 지지를 받은 이성계가 당시 권문세족과의 투쟁 과정에서 내세웠던 친명정책은 조선 건국 후에도 필요하였다. 한문이라는 문자상의 제약 때문에 문학적 욕구의 구현이 어려웠던 서민층에게 국문문학은 작품을 창작하고 소통하며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국문문학은 평민층의 체험과 의식세계 그리고 감정들을 반영하였고, 국어의 풍부한 언어적 자산을 흡수함으로써 한문문학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를 확대하였다. 이렇게 국문문학의 발전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서민문화는 질적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조선의 양반관료제가 지녔던 다음의 몇 가지 특징에서 조선 정치의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신체훼손을 금기시했던 조선에서 몸과 머리를 분리시키는 참형 이상은 훨씬 무거운 형벌로 간주됐다. 거열된 뒤 절단한 머리는 효수(梟首) 또는 효시라 해 대개 사흘간 거리에 매달아 뒀으며 또한 잘라낸 팔과 다리는 팔도의 각 지역에 돌려서 보도록 했다. 전시된 시신을 수습하는 데에는 1년여가 걸렸고 신체 전부를 되찾는 것도 쉽지 않았다. 고려 후기에 제작된 청자상감 항아리 중에서도 단아한 형태와 상감 장식에 많은 정성을 들인 주목되는 작품이다. 특히 백상감된 부분은 모두 도드라지게 되어 있으며, 앞뒤면의 용무늬는 한층 도드라져 있다. 이와 유사한 상감청자 파편이 전북 부안군(扶安郡) 유천리(柳川里) 가마터에서 발견된 바 있다.


수령이 새로 임명되어 그 고을에 부임할 때에도 경저리가 먼저 비용을 대고 뒤에 고을에 비용을 청구하여 받았다. 경저리에 대해서 감영이나 병영, 수영에 파견된 고을의 향리를 영저리(營邸吏) 혹은 영주인(營主人)이라고 하였으며, 이들 또한 고을에서 감영 등에 바치는 공물 납부 따위의 일을 맡았다. 관찰사와 수령 밑에는 중앙의 육조체제를 본떠 육방(六房)을 두고 아전을 소속시켜 지방 행정의 실무를 담당하게 하였는데, 흔히 향리라 하였다. 향리는 수령과 백성의 중간에 위치하여 고을의 주요 사무를 처리하였다.


대한국은 13년만인 1910년 7월 일본에 강제 합병됨으로써 끝났으나, ‘대한’이라는 이름은 ‘대한민국’ 국호로 이어졌다. 1392년 음력 7월 이성계가 새 왕조의 첫 군주로 즉위하였으나, 국호는 그대로 고려라 하였다. 고구려에서 비롯된 오랜 전통의 고려라는 이름을 새 왕조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았다. 이성계와 건국 주도세력은 1392년 11월 명(明)이 새 국호가 무엇인지 빨리 알리라고 요구하자, 그때야 비로소 신하들을 모아 의논하여 조선을 새 국호로 정하였다.


그런데 각각의 경우마다 속미음에 들어가는 인삼의 분량과 복용하는 기간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다. 대개는 국휼이나 사친상 때 받는 스트레스가 보다 크기 마련이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인삼의 분량과 복용기간을 늘리도록 했던 것이다. 인삼속미음을 복용하는 이유는 상중에 효성을 표현하기 위해 음식을 줄였던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국왕은 상중에 반찬의 가짓수를 줄이는 소선(素膳)을 하게 되는데, 반면에 신하들은 왕의 식사가 부실하여 건강을 해치게 될까 염려하여 되도록 전처럼 식사를 하도록 간청하는 형식을 취했다. 소선에서 신하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왕이 고기반찬을 들지 않으면 건강이 나빠질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대부분 왕은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바로 이전처럼 수라상을 들지 않았으므로, 이와 같은 신하들의 요청을 뿌리치기 일수였다.


「승정원일기」는 왕의 비서실인 승정원에서 쓴 기록으로 1623년부터 1910년까지 288년간의 기록이 남아 있다. 왕의 언행과 동선을 비롯해 신하들과의 구체적인 대화, 왕의 건강과 기분까지 기록해 당시의 역사 속으로 그대로 들어간 듯한 느낌을 주는 세밀한 기록이다. ‘의궤’는 의식의 궤범(軌範)을 뜻하는 말로 조선시대 국가에서 중요한 행사가 있으면 이것을 기록과 함께 필요한 경우 그림을 첨부한 기록물이다.

의정부op 의정부오피 의정부오피사이트 의정부오피

Report this page